마카매거진

 

안녕하세요. 마이카운슬러입니다.

 

종종 사람들은 묻습니다.

 

심리상담은 정말 효과가 있나요? " 혹은 " 어떤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하나요? "

 

하지만

이런 질문들을 제대로 답해주는 곳 또는 명쾌한 대답은 들을 수 없어

심리상담을 받고자 생각하는 분들은 포기 해버리거나 그냥 저냥 심리상담을 받다 상처를 받고 심리상담에 대한 불신을 갖기도 합니다.

 

마이카운슬러 상담사님 인터뷰를 시작한 이유는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나에게 맞는 심리상담이 무엇인지 심리상담이란 효과가 있는지 제대로 된 상담과 상담사를 알리기 위함입니다.

 

이 인터뷰는  20년넘게 우울,불안,스트레스,자존감,번아웃상담 해오신  이성원상담사님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

 

Q1) 20년간의 상담경력을 통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상담자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살아가면서 겪는 수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하는 자기만의 방법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몸은 내가 안다고 해서 병원이나 약국을 전혀 안가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스스로 전문가의 진료나 처방에 의해 도움을 받는 것은 내몸을 위해 더 필요한 것입니다.

 

마음의 상태도 내가 아는 것과 다를 수 있고 전문적인 심리의 영역입니다.

 

또한 마음은 내 스스로 알기가 더욱 어려운 영역입니다.

 

또한 마음은 삶의 다양한 사건들, 만나는 사람들, 경험하는 많은 것들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며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상담은 대화의 과정입니다.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특히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을 겪을 때는 누군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상담사를 만나서 마음의 상태와 고민하는 것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고

이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해 더욱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전문가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2. 전문분야 중 번아웃감정은 주로 어떠한 상담기법을 통해 상담을 하고 계신가요?

 

 

 

쉽게 말하면 번아웃이란 자신의 마음상태를 모르고 지나쳤거나 알지만 회피하고 외면하였을 때,

마음이 더 이상 감정을 느끼거나 의욕을 가지지 못하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에서는 번아웃이 될 수 밖에 없었던 내담자의 이유와 상황을 우선 경청하고

내담자 스스로도 자신의 마음의 아픔과 어려움을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번아웃이라는 몸과 마음의 상태가 보내는 신호를 함께 찾아갑니다.

 

 

 

 

번아웃은 우울이나 슬럼프 등의 개념들과는 조금 다르며 혹은 함께 복합적으로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라도 그렇듯이 내담자의 증상의 의미와 신호를 알아차린다면 내담자가 가야할 성장의 방향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과정에서 자칫 번아웃을 해결하는 당장의 방법과 행동을 지시하게되면 다시 번아웃을 반복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오히려 힘든 마음에게 더 버거운 일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식을 선택하려는 내담자에게는 자신의 방법이 적절한 것인지 점검하게 도와드립니다.

 

 

Q3. 지금까지의 상담 중 가장 인상깊은 상담사례는 무엇인가요?

 

 

 

저는 청소년, 대학생, 학부모, 성인 직장인까지 다양한 내담자들을 만나본 경험이 있습니다.

 

가장 인상깊은 사례는 워낙 많았습니다만 최근에 기억이 남는 사례는 제 자신을 돌아보게 했던 사례 같습니다.

 

상담자인 저도 인간인지라 내담자와의 상담을 하면서 스스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거꾸로 배우게 되는 경험도 하게 됩니다.

 

최근에 한 내담자는 매번 실패하고 좌절하고 이별하게 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자기자신을 믿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정말 개인적으로 힘든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는 상황이 힘든 것도 있지만

스스로 최고라도 믿어왔던 내가 아닌 부족하기 짝이 없는 연약한 나를 만나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힘든 과정 속에서 자신을 외면하지 않고 수용하면서 서서히 긍정의 마음을 만들어냈던 내담자였습니다.

 

저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나라면 이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생각할 정도로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내담자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가능성이 보였고, 저 역시 최선을 다했던 사례입니다.

그래서 종결 즈음에 내담자가 하는 희망의 말을 들으면서 깊은 감동이 있었고 진심으로 축하해주었습니다.

 

 

< 다소 추상적으로 밖에 설명드릴 수 없는 이유는 사례의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기 때문이니 양해를 바랍니다. >

 

 

Q4. Q3의 사례를 상담사님은 어떠한 태도와 어떠한 상담기법으로 상담을 하셨으며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삶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저는 기본적으로 내담자를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내담자를 이해해보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내담자 역시 상담자 앞이라고 해서 더 잘 보이려고 하거나 혹은 더 힘들어 보이게 하려는 것도 지양합니다.

즉 내담자 자신이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실현가능성을 믿고 상담에 임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저는 이러한 태도로 내담자의 복잡한 마음의 상태들을 같이 들여다보는 작업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음의 상태라는 것은 진단적으로는 적응정도를 보는 것이기도 하고, 내용적으로는 내담자가 처한 상황과 대처방식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결국 내담자는 자기만의 방식으로 한단계 발전하였습니다.

내담자의 삶은 그전의 터널 같았던 삶이, 다양한 길로 연결된 시작점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이 가고자 하는 어떤 길이라도 갈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 의해, 상황에 의해 떠밀리듯이 갈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주변에 많은 사람들과 행복한 관계가 가능해졌습니다.

늘 자신을 비난하는 것 같았던 타인들이 이제는 다른 표정으로 읽혀졌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은 내담자의 성숙과 관련 있습니다.

 

내담자는 자신을 변화시킴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삶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Q5. 심리상담은 내담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나요?

 

 

 

심리상담은 한마디로 나 자신과의 대화이며,

상담자는 등불을 들고 함께 길을 걸어가는 가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배워가듯이, 내 마음과 대화하는 법, 내 마음이 원하는 것,

내 마음이 하고 싶은 것을 알 수 있는 ‘나를 위한 시간’ 이 상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상담은 단한번의 대화나 잠깐의 깨달음이 전부는 아닙니다.

 

사람의 존재는 고유하고 심오하며 쉽게 단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고정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몸의 체력을 기르기 위해 조금이라도 꾸준히 운동하듯이, 마음도 방치하기보다는 꾸준히 살피고 돌보아준다면

마음의 근력이 증가하며 보다 행복해질 수 있는 효능감이 생길 것입니다.

 

상담은 마음의 근력을 기르는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배우면서 동시에 경험하는 과정입니다.

 

잠깐의 해소나 마술 같은 해결은 아니라 진정한 마음의 힘을 기르는 과정이 될 수 있는 것이 심리상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나 자신과의 만남을 통해 보다 성장하고자 희망한다면,

 

외형적인 포장이 아니라 내면의 나를 채우고 싶다면,

 

현재의 극복만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도 견뎌낼 수 있는 마음의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바로 심리상담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

 

이 인터뷰글로 상담에 대한 많은 내용을 담을 수는 없지만 상담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답변이 되고자하는 마음에 상담사님들과 이 인터뷰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첫 번째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상담사와 나에게 맞는 상담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이카운슬러에는  10년 경력이상의 학회 1급 자격증을 갖춘 상담사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전문성을 물론이며 자신에게 맞는 상담사선생님을 직접 선정해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당신의 마음은 소중합니다. 소중한 만큼 상담사를 선정하는 것 또한 신중하여야 합니다.

 

 

 

💛 이성원 상담전문가 프로필 보러가기 💛

 

 

 

전체목록
댓글 1
작성자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