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매거진

 

안녕하세요. 마이카운슬러입니다.

 

종종 사람들은 묻습니다.

 

심리상담은 정말 효과가 있나요? " 혹은 " 어떤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하나요? "

 

하지만

이런 질문들을 제대로 답해주는 곳 또는 명쾌한 대답은 들을 수 없어

심리상담을 받고자 생각하는 분들은 포기 해버리거나 그냥 저냥 심리상담을 받다 상처를 받고 심리상담에 대한 불신을 갖기도 합니다.

 

마이카운슬러 상담사님 인터뷰를 시작한 이유는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나에게 맞는 심리상담이 무엇인지 심리상담이란 효과가 있는지 제대로 된 상담과 상담사를 알리기 위함입니다.

 

이 인터뷰는  26년넘게 직장인, 기업및 조직, 스트레스 상담을 해오신 홍희정 상담사님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

 

 

Q1. 26년의 오래된 상담경력을 가지고 계신데요 제일 기억에 남는 상담사례가 있을까요?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아무래도 첫번째 사례입니다.

상담을 시작한 계기가 되기도 했구요.

 

1990년 대기업 산업간호사로 있으면서 소아마비인 직원(남,27세)을 자주 만나게 되었습니다.

소변을 소변줄(넬라톤)로 자주 빼주어야해서 소변줄을 소독하느라 건강증진실(전 의무실)에 자주 오곤했는데

염증이 자주 생겨 약도 주고 같이 병원에도 자주 다녔습니다.

 

병원으로 오가며 관계형성이 되었고,자신의 삶과 가족이야기를 하다가 어려움을 듣게 되어

근무 마치고 저녁 7시~8시까지 매주 만나 상담을 24회기 구조화해서 만났습니다.

 

 

역동정신치료를 배우고 사례로 축어록을 풀며 매주 상담을 진행했는데 점점 이야기가 깊어질수록

교수인 아버지의 어린시절 폭행과 가족과 종교생활하는 곳에서 조차 왕따가 되고 회사에서도 외톨이 같은 생각이 들면서

자차로 한강에 빠져 죽고 싶은 생각을 자주 했던 때인데 상담을 24회기 진행하면서 자신을 찾게 되고 작지만 미래를 꿈꾸게 되는 계기가 되어

자살중재도 하고 자신을 찾게 되고 미래를 꿈꾸게 되는 계기가 되어 보람이 있었습니다.

 

첫번째 상담사례였기에 긴장하였지만 매주 수퍼비젼받고 진행하였기에 안정감있게 상담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Q2. Q1의 사례에 대한 상담을 통한 내담자의 삶은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가정과 직장과 성당등 어느곳 하나 자신이 속할 수도 인정받지도 못했던 내담자가

세상을 향해 마음문을 열게 되었고,성당에서 한 여성을 만나 데이트하고 결혼하고 의학적 도움을 입어 자녀도 출산하여 살고 있습니다.

 

휠체어를 타고 매장주로 아내와 함께 일하는 모습이 보기 좋고 가끔 소식을 듣기도 합니다.

장애인 차를 타고 한강으로 질주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터닝포인트 하는 과정에 함께 할 수 있는 보람이 되었습니다.

 

Q3. 전문분야 중 자살위기상담을 하고 계신데 자살위기상담은 어떤 방식으로 내담자에게 상담을 하시나요?

 

 

대기업내에서 상담사로 있으면서 아무리 상담을 많이하고 효과성을 보고해도 한 명이 자살하는 순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2010년 직원과 자녀가 아파트에서 투신자살한 사건으로 2011년부터 자살중재 프로젝트로 54지점의 직원들을 만나며 자살중재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 제가 회사내 자살관련 프로젝트를 하는 그해 대한민국에서 생명존중관련법을 제정하면서

자살예방교육을 만들기위해 외국에 1983년에 만들어진 ASIST라는 자살중재훈련기술교육이 들어오게 되고

그것을 토대로 표준화된 한국형 보고듣고말하기라는 프로그램이 대중에게 보급되게 되었습니다.

 

이는 강가나 대중교통에서 볼수 있는 심장마비인 사람을 만나 CPR하는 것과 동일하게

자살하려는 생각을 하는 그 순간 초대를 탐색하고 자살을 묻고 자살을 생각하는 이유를 묻고 충분히 공감하고 표현하게 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행동화하지 않고 존재하는 이유로 터닝포인트를 지원하게 됨으로 안전하게 있을 수 있도록

여러 자원과 연계된 계약과 함께 그런 조치를 확인하는 단계인 6단계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중재가 이루어집니다.

이런 기술을 훈련하도록 강사로 10여년 활동하였고,이를 상담시 적용하여 상담초기에 자살사고를 묻고 안전하게 한 후 상담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Q4. 상담을 하면서 가장 중요 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어떤 것 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내담자중심정서치료,감수성훈련,현실치료,가족치료,코칭상담등을 배우고 훈련하였기에

상담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간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신념에 있습니다.

간호학생 시절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기억하며

인간을 이해하는 신체적,정신적,영적 통합적 이해와 함께 상담은 이미 내담자 스스로에게 생명과 성장과 힘의 잠재력이 있고,

 

상담사는 관심과 사랑으로 공감적 경청하며 함께 진솔하게 그와 함께 한다면

내담자 스스로 자신안에 있는 강점과 성장욕구와 생명의 빛들을 보고 자라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상담사가 무언가를 해 준다기보다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내담자가 현재 모습으로 힘들지만 살아오고 있는

그 무언가를 알고 말해주고 함께 해주고 지지하는 것만으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5. 심리상담은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가요? 심리상담으로 인생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나요?

 

 

네, 물론이죠 경험적으로도 그렇고  상담전후 효과성평가와 만족도 검사,집단상담이전과 이후 효과 평가등은 수도없이 한 것 같습니다.

 

매년 프로젝트로 평가에 따라 성과급을 받았으니까요 자살은 예방하고 중재할 수 있고,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갖추고

인간에 대한 진정성을 가진 상담사를 만난다면 심리상담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비자발적인 내담자의 경우 한계가 있습니다.

또는 약물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도 비자발성을 자발적동기를 이끌고,필요시 약물을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용량을 먹으면서 상담병행을 한다면 심리상담은 효과가 있습니다.

 

--------------------------------------------------------------------------------------------------------------------------------------------------------------------------------------------

 

이 인터뷰글로 상담에 대한 많은 내용을 담을 수는 없지만 상담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답변이 되고자하는 마음에 상담사님들과 이 인터뷰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첫 번째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상담사와 나에게 맞는 상담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이카운슬러에는  10년 경력이상의 학회 1급 자격증을 갖춘 상담사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전문성을 물론이며 자신에게 맞는 상담사선생님을 직접 선정해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당신의 마음은 소중합니다. 소중한 만큼 상담사를 선정하는 것 또한 신중하여야 합니다.

 

 

 

💛 홍희정 상담전문가 프로필 보러가기 💛

 

 

 

 

전체목록
댓글 0
작성자
비밀번호